학습동아리 소개
- 홈
- 학습정보
- 학습동아리
- 학습동아리 소개
- 학습동아리란
공유하기
학습동아리란?
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만남을 원칙으로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해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모임입니다.
-
주제
일정한 인원(7명 이상)의 성인 학습자들이 (청소년들의 모임은 배제)
-
과정
자발적 모임을 구성
-
형식
정기적인 만남을 원칙으로 (주 1회 또는 월 1회 등 일정기간 꾸준히)
-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학습동아리 유형
-
심화학습형
-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심화학습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모임 (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
전문탐구형
-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위해 만든모임 (전문영역별 지도자 모임)
-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 (시민운동 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
구분 | 심화학습형 | 전문탐구형 |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
---|---|---|---|
학습목적 | 심화학습 |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토론과 탐구 |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
학습초점 | 개인학습 | 개인 및 집단학습 | 집단학습 |
주제특성 | 개인 능력 향상 | 전문능력 함양 | 사회문제 |
운영방식 | 리더, 강사 중심 | 참여자 중심 |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 유형 | 일정한 학습계획 (텍스트 및 전문 강사 중심) |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 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 문제 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 촉진 자료 활용(신문, 사진, 비디오) |
주 상호작용 | 리더, 강사, 참여자 | 참여자 간의 공유 | 리더와 참여자 간의 공유 |
학습유형 | 초빙 강의 및 소규모 토론 중심 |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 지역 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
학습이념 | 특정주제에 대한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 보급 |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 제시 |
리더의 역할 | 운영실무 총괄(강사섭외, 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 성원 간의 역할분담 주도,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
조직자의 역할 | 장단기 전망 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인력, 정보제공, 학습기반 제공, 파트너십 강화 기회 제공 | 교육과정의 전문화, 계열화, 전문능력 발휘 기회 마련, 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및 조직 간의 연계체계 구축 |
소모임과 학습동아리의 차이
- 소모임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 학습동아리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하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캘리그라피 동아리, 독서토론 동아리, 풍물 동아리 등)
- 자료관리 담당자 :
- 평생학습과 평생학습지원팀
- 전화번호 :
- 041-350-3748
- 최근자료수정일 :
- 202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