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학습정보
  2. 학습동아리
  3. 학습동아리 소개
  4. 학습동아리란
  1. 학습정보
  2. 학습동아리
  3. 학습동아리 소개
  4. 학습동아리란
공유하기

학습동아리란?

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만남을 원칙으로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해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모임입니다.

  • 주제

    일정한 인원(7명 이상)의 성인 학습자들이 (청소년들의 모임은 배제)

  • 과정

    자발적 모임을 구성

  • 형식

    정기적인 만남을 원칙으로 (주 1회 또는 월 1회 등 일정기간 꾸준히)

  •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학습동아리 유형

  • 심화학습형
    •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심화학습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모임 (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 전문탐구형
    •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위해 만든모임 (전문영역별 지도자 모임)
  •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 (시민운동 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유형별 내용 - 주제, 과정, 형식, 목적, 비전
구분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학습목적 심화학습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토론과 탐구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학습초점 개인학습 개인 및 집단학습 집단학습
주제특성 개인 능력 향상 전문능력 함양 사회문제
운영방식 리더, 강사 중심 참여자 중심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 유형 일정한 학습계획 (텍스트 및 전문 강사 중심)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 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문제 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 촉진 자료 활용(신문, 사진, 비디오)
주 상호작용 리더, 강사, 참여자 참여자 간의 공유 리더와 참여자 간의 공유
학습유형 초빙 강의 및 소규모 토론 중심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지역 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학습이념 특정주제에 대한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 보급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 제시
리더의 역할 운영실무 총괄(강사섭외, 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성원 간의 역할분담 주도,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조직자의 역할 장단기 전망 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인력, 정보제공, 학습기반 제공, 파트너십 강화 기회 제공 교육과정의 전문화, 계열화, 전문능력 발휘 기회 마련, 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및 조직 간의 연계체계 구축

소모임과 학습동아리의 차이

  • 소모임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 학습동아리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하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캘리그라피 동아리, 독서토론 동아리, 풍물 동아리 등)

     
자료관리 담당자 :
평생학습새마을과
전화번호 :
041-350-3747
최근자료수정일 :
2024-01-02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